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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세칙

인제대학교 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정 2004. 3. 1.]
[개정 2015. 9. 1.]
[개정 2016. 3. 1.]
[개정 2016. 9. 1.]
[개정 2016.10.11.]
[개정 2017. 3. 1.]

제 1 장 총 칙

제 1조 (목적) 이 시행세칙은 인제대학교 대학원 학칙(이하 ‘학칙’) 제 42조에 의거하여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적용) 각 대학원의 학사행정에 관하여 다른 규정이 없는 한 이 시행세칙(이하 ‘세칙’)을 적용한다.

제 2 장 입학 ・ 편입학 ・ 재입학

제 3조 (입학전형) ①각 대학원의 입학전형 방법으로 서류심사, 필답고사, 면접고사 등을 실시할 수 있다. ② 각 전형요소별 성적배분비율은 각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제 4조 (제출서류) 각 대학원 입학전형에 지원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1. 입학원서 2. 최종학교 졸업(예정)증명서 3. 출신대학 및 대학원 전 학년의 성적증명서 4. 기타 각 대학원 전형에 필요한 서류
제 5조 (입학) 각 대학원 입학전형에 합격한 자는 소정 기일 내에 등록 절차를 완료함으로써 입학이 허가된다.
제 6조 (편입학) ① 각 대학원은 입학정원에 결원이 있는 경우 편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② 편입학기는 해당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제 7조 (재입학) ① 재입학을 원하는 학생은 재입학원을 학기개시일 2개월 전에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② 재입학을 한 학생에게는 퇴학, 제적 또는 수료 전의 취득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제 3 장 교과운영 및 수강신청

제 8조 (교과목 개설) 교과목은 본교 전임교원 이상 교수가 개설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 과목에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외래교수에 한하여 교과목을 담당할 수 있다.
제 9조 (교과목 폐강) ① 폐강은 매학기 2차(수강신청 후, 수강신청 변경 후)에 걸쳐서 적용한다. ② 폐강기준은 수강신청 변경 전후 공히 수강인원 2명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 단, 부득이한 경우 사유서 제출 후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③ 대학원 전임교수는 2과목까지 강의할 수 있다. 단, 부득이한 경우 사유서 제출 후 총장의 승인을 얻어 그 예외를 인정할 수 있다.
제 10조 (중복이수의 제한) 석사학위과정에서 이수한 과목은 박사학위과정에서 다시 이수할 수 없으며, 이수하였을 경우에는 무효로 한다.
제 11조 (연구학점) ① 연구학점은 학위논문 지도교수가 담당한다. ② 연구학점은 석사학위과정에서는 마지막 학기에 이수하여야 하며, 박사학위과정에서는 마지막 2개 학기에 순차적으로 이수하여야 한다(석사과정 : 2학점, 박사과정 : 6학점).
제 12조 (입학 전 이수학점인정) ① 학부과정에서 대학원 개설과목을 이수한 석사과정 재학생은 6학점의 범위 내에서 해당 대학원에 이수학점을 신청할 수 있다. ② 1항의 경우 대학원장은 해당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인정할 수 있다.
제 13조 (타 학과 과목수강) 대학원 학생은 소속 학과의 교과목 외에 타 학과의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제 14조 (선수보충과목) ① 일반대학원의 경우, 석사학위과정의 전공 및 학위명이 다른 박사학위 과정에 입학하였을 때 학과주임교수는 6학점 이상의 선수보충과목을 지정하여 추가 이수하도록 하여야 한다. 단, 보건학과는 3학점 이상으로 한다.<개정 2015. 3. 1.> ② 선수보충과목의 성적은 B(평점 3.0)급 이상이어야 한다.
제 14조의2 삭제 <2014. 9. 1.>
제 15조 (타 대학원 취득학점인정) 재학 중 타 대학원에서 학점을 취득한 경우, 석사과정은 6학점, 박사과정은 9학점까지 소속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인정할 수 있다. 단, 대학원과 학점교류협정을 맺고 있는 타 대학원에서 이수한 학점은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2분의 1 범위 내에서 인정한다.
제 16조 (수강신청) ① 수강신청은 정해진 기간 내에 본인이 직접 신청하여야 한다. ② 수강신청 확인서는 본인이 학과에서 확인한다. ③ 대학원의 성적등급이 C+ 이하인 과목은 동일 과목에 한하여 재수강할 수 있다.

제 4 장 휴학・복학・자퇴

제 17조 (휴학) 휴학을 원하는 학생은 소정양식의 휴학원을 소속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다만, 병역・임신・출산・육아로 인한 휴학은 증빙서류를 첨부하여야 한다.
제 18조 (복학) 복학은 휴학기간이 만료되는 다음 학기의 재학생 등록기간 중에 소정양식의 복학원을 소속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 19조 (자퇴) 자퇴를 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양식의 자퇴원을 소속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 5 장 학위청구자격 외국어시험

제20조(응시자격) 외국어시험의 응시자격은 6학점 이상 취득하고 평균성적이 B(평점3.0)급 이상으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으로 한다. 다만, 특수대학원은 외국어시험을 면제한다.<개정 2015.9.1., 2016.3.1.>
제 21조 (시험시기) 매년 전・후기 2회에 걸쳐 시행한다.
제 22조 (시험과목)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석・박사통합과정 포함)의 외국어시험은 영어로 한다.<개정 2014. 9. 1.>
제 23조 (합격기준) 6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한다.
제 24조 (재시험) 외국어시험에 불합격한 학생은 차후 재응시할 수 있다.
제 25조 (대체인정) ① 외국어시험 과목 중 영어과목에 한하여 소속 대학원이 정한 공인 어학능력시험에서 일정한 성적을 취득한 학생에게 외국어시험을 대체인정할 수 있으며 그 기준은 따로 정한다. ② 외국어시험 과목 중 영어과목에 한하여 대체강좌를 개설할 수 있다.

제 6 장 학위청구자격 종합시험

제 26조 (응시자격) 종합시험의 응시자격은 석사과정은 18학점, 박사과정은 27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평균성적이 B(평점 3.0)급 이상으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으로 한다.
제 27조 (시험시기) 매년 전・후기 2회에 걸쳐 시행한다.
제 28조 (시험과목) 학업이수 분야별로 각각 1과목 이상으로 한다.
제 29조 (합격기준)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한다.
제 30조 (재시험) 불합격한 학생은 재응시할 수 있으며, 과목별 합격을 인정한다.

제 7 장 학위청구논문

제 31조 (논문지도교수) ① 학과주임은 석사과정의 경우 입학학기 말에, 박사과정의 경우 입학학기 초에 신입생의 지도교수를 선정하여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 지도교수의 자격은 본 대학교 해당학과의 교수, 부교수 및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③ 지도교수는 중도에 변경할 수 없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④ 논문주제가 복합적이거나 효과적인 논문지도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받아 공동 지도교수를 선정할 수 있다. ⑤ 지도교수는 선・후수과목, 필수・선택과목 등을 고려한 수강상담 및 학생들의 신상에 관한 상담을 실시한다.
제 32조 (논문제출자격) ① 논문제출자격은 4학기 이상 등록을 필한 자로 과정수료에 필요한 최저학점을 취득(예정)하고 그 평균성적이 B(평점 3.0)급 이상이며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학생으로 한다. ② 인간 또는 인체유래물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논문은 기관 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승인을 받아야 하며, 논문연구계획서 제출 시 승인을 득한 심사 결과통지서 또는 심의면제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개정 2015. 3. 1.> ③ 논문 주제가 기관 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 신청 대상인지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인제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대상 확인을 받아야 한다.<개정 2015. 3. 1.>
제 33조 (논문제출 시기) 논문제출시기는 4월, 10월로 한다. 단, 교육대학원은 5월, 11월로 한다.
제 34조 (논문작성) 논문의 작성체제 및 규격은 따로 정하는 ‘학위논문 작성요령’에 따라야 한다.
제 35조 (논문제출) 논문제출학생은 소정의 기일내에 심사요구서 및 소정의 서류와 연구윤리준수 확인서를 제출하고 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개정 2014. 9. 1.>
제 36조 (심사위원) ① 각 대학원의 개인별 석사학위논문심사위원회는 본교 전임교원 이상 또는 학계의 권위자로서 각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을 선정하고 심사위원장을 둔다. ② 개인별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회는 본교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임교원 이상 또는 학계의 권위자로서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5인 이상의 심사위원을 선정하고 심사위원장을 둔다. ③ 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을 겸할 수 없다. ④ 개인별 박사학위논문심사위원회는 필요할 경우 외부심사위원을 2인 이내로 둘 수 있다. 다만, 외부심사위원이 2인을 초과할 경우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개정 2016.10.11.>
제 37조 (논문심사위원장의 권한) 논문심사위원장은 심사의 진행을 주도하되, 의결에 있어서는 다른 심사위원과 동등한 권한을 가진다.
제 38조 (논문의 심사절차) 논문심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이 실시하여야 한다.
1. 논문의 심사는 논문심사와 구술시험으로 나누어 시행한다. 2. 논문제출학생은 심사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학원이 주관하는 발표회를 통하여 논문을 공개 발표하여야 한다. 3. 심사는 심사위원장 주재하에 석사학위논문은 예비심사를 포함하여 2회 이상, 박사학위논문은 3회 이상 실시하되 최종 심사는 1주일전에 그 일자를 소속 대학원에 신청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4. 박사학위논문의 최종 심사는 대학원에서 지정하는 장소에서 실시한다.<개정 2015. 9. 1.>
제 39조 (구술고사) ① 논문심사위원은 논문의 심사와 병행하여 논문에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구술시험을 행한다. ② 구술시험의 평가방법은 100점 만점으로 하여 석사학위에 있어서는 심사위원 3분의 2, 박사학위에 있어서는 심사위원 5분의 4이상이 80점 이상으로 평가할 경우 합격으로 판정한다.
제 40조 (심사의 통과) 논문심사의 통과는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심사위원의 3분의 2,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5분의 4이상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제 41조 (학위논문 재심사) 논문심사에서 불합격한 학생은 다음 학기 또는 그 이후에 논문을 수정 보완하여 제출할 경우 재심사를 받을 수 있다.
제 42조 (심사결과보고) 심사위원장은 학위청구논문에 대한 심사결과를 소속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 43조 (논문제출기한) ① 석・박사학위논문 제출기한은 과정수료 후 10년으로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해당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 연장할 수 있다.<개정 2017.3.1.>② 전항의 기간에 군복무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한다.
제 44조 (논문심사료) 각 대학원은 해당 대학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논문의 제출자로부터 실비에 상당하는 심사료를 징수할 수 있다.

제 8 장 학위수여

제 45조 (학위수여와 사정) 대학원장은 심사위원회에서 통과된 학위논문을 대학원운영위원회에 회부하여 학위수여 여부를 결정하고 소정의 서류를 첨부하여 총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 46조 (학위의 종류) ① 일반대학원 학과별 수여학위명은 별표 1과 같다. ② 특수대학원 학과 및 전공별 수여학위명은 별표 2와 같다.
제 47조 (학위수여 시기 및 횟수) 학위수여의 시기 및 횟수는 매년 2월, 8월에 수여한다.
제 48조 (학위기 양식) 본 대학원에서 수여하는 석・박사학위기 양식은 별지서식과 같다.
제 49조 (학위복장규정) 석・박사 학위복의 학위종별 후-드 색깔은 별표 3과 같다.
제 50조 (학위논문 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학생은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박사학위 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 다만, 공표함이 적당하지 않음을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때에는 예외로 한다.<개정 2015. 9. 1.>
제 51조 (학위수여의 취소) ① 각 대학원에서 학위를 받은 자로서 학위논문 대필 등 부정행위와 명예를 손상시킨 경우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위 수여를 취소할 수 있으며,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에 회부하여 해당 학생 및 지도교수를 징계할 수 있다. ② 제 52조에 따라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자가 그 명예를 손상시킨 경우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위 수여를 취소할 수 있다.<개정 2015. 3. 1.>

제 9 장 명예박사학위

제 52조 (학위수여) 우리나라 학술과 문화에 공헌을 하였거나 인류문화 향상에 현저한 공적을 나타낸 자에게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제 53조 (학위수여 결정) 대학원장은 명예박사학위 후보자의 추천을 접수한 후 대학원위원회에 회부하고 대학원위원회에서는 명예박사학위 수여의 자격을 심의한 후 총장에게 보고한다.
제 54조 (학위종별) 명예박사학위의 종별은 박사학위 종별에 따르되 이를 받을 자의 공적 또는 공헌한 내용에 따라 구분한다.
제 55조 (수여시기) 명예박사학위는 본교 정규 학위수여일 이외에도 수여할 수 있다.

제 10 장 학과간 협동과정 및 학・연・산 협동과정

제 56조 (협동과정의 운영) ① 학과간 또는 학・연・산 협동과정에는 주임교수를 둔다. ② 학・연・산 협동과정의 교과목 수강은 대학원에서, 실험실습 및 연구는 해당 연구기관 및 산업체에서 할 수 있다. ③ 학・연・산 협동과정 논문지도교수는 본 대학교 전임교원과 연구소의 선임연구원 각 1인으로 공동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④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 11 장 대학원운영위원회

제 57조 (대학원운영위원회의 구성) 각 대학원운영위원회는 당연직 위원으로서 대학원장 및 부원장을 포함하여 대학원장이 추천하는 15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제 58조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심의사항)
1. 입학, 수료 및 학위수여에 관한 사항
2. 과정, 학과, 전공의 설치・폐지와 입학정원에 관한 사항
3. 교육과정에 관한 사항
4. 해당 대학원 및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운영을 위한 제 규정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5. 학생의 징계에 관한 사항
6. 학위의 취소에 관한 사항
7. 학생의 인권에 관한 사항 <신설 2017.3.1.>
8. 기타 대학원위원회 위임사항 및 각 대학원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

제 12 장 보 칙

제 59조 (준용규정) 이 세칙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에 관하여는 본교 학칙 및 학사운영규정을 준용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세칙은 2004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폐지규정) 이 세칙의 시행과 동시에 일반대학원 학사운영에 관한 규정, 일반대학원 학위수여 규정, 보건대학원 학위수여 규정, 경영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교육대학원 학사운영에 관한 규정, 교육대학원 학위수여 규정, 사회복지대학원 학사운영에 관한 규정, 사회복지대학원 학위수여 규정, 첨단산업기술대학원 학사운영에 관한 규정, 첨단산업기술대학원 학위수여 규정은 폐지한다.
제 3조 (경과조치) 부칙 제 2조에도 불구하고 이 세칙의 적용으로 인하여 각 대학원 재학생에게 불리하게 될 경우에는 종전의 규정 및 세칙을 적용할 수 있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0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05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대학원 폐지에 따른 경과조치) 첨단산업기술대학원은 2005년 3월 31일자로 폐지하되, 2005학년도 이전 입학자로서 동 대학원에 재적 중인 학생은 2007년 8월 말일까지는 동 대학원의 재적생으로 본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06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학과통합 및 명칭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식품생명과학과, 임상병리학과, 제약공학과는 식의약생명공학과로 통합되어 각각의 학위명은 삭제한다.
제 3조 (학과폐과에 따른 경과조치) 학과간협동과정 의생명정보학은 2006년 10월 1일자로 폐과하되, 재적생은 졸업할 때까지 의생명정보학에 존속하는 것으로 본다.
제 4조 (논문제출기한에 관한 경과조치) 이 개정 세칙은 전조의 시행일 전에 수료한 자에게도 적용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07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학과폐과에 따른 경과조치) 학과간협동과정 중국학은 2007년 10월 1일자로 폐과하되, 재적생은 졸업할 때까지 중국학에 존속하는 것으로 본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08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학과명칭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생명공학과는 생명과학과로, 광대역정보통신학은 정보통신시스템학으로 명칭 변경되었으며 2009년 3월 1일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09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학과분리 및 명칭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보건행정학과는 보건행정학과와 행정학과로 분리되었으며, 언론광고학과는 신문방송학과로 환경학과는 환경공학과로 재활치료과학과는 재활과학으로 변경되었으며 2010년 3월 1일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제 3조 (학과폐과에 따른 경과조치) 학과간협동과정 분자의생명공학은 2009년 9월 1일자로 폐과하되, 재적생은 졸업할 때까지 분자의생명공학에 존속하는 것으로 본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10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학과폐과에 따른 경과조치) 학과간협동과정 바이오헬스소재학은 2010년 9월 1일자로 폐과하되, 재적생은 졸업할 때까지 바이오헬스소재학에 존속하는 것으로 본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11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학과명칭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전산학과는 컴퓨터공학과로 명칭 변경되었으며 2012년 3월 1일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1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12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학과통합에 따른 경과조치) 학과간협동과정 뇌과학과 의료영상과학은 융합의과학으로 통합되었으며 2013년 3월 1일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1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13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학과명칭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나노시스템공학과는 나노융합공학과로, 시스템경영공학과는 산업경영공학과로 명칭 변경되었으며 2014년 3월 1일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14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학과명칭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중국학과는 한중통번역학과로, 데이터정보학과는 통계학로 명칭 변경되었으며 2015년 3월 1일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제 3조 (공통교과목 이수 폐지에 따른 경과조치) 제 14조의2는 2014년 9월 1일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 (논문제출자격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특수대학원은 제 32조 2항과 3항의 적용을 2015년 3월 1일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개정세칙은 2015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시행세칙은 201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시행세칙은 2016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시행세칙은 2016년 10월 1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시행세칙은 201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